Aloha! 천주교 하와이 한인성당
호놀룰루 교구 마노아, 솔렉 공동체
"Peace be with you"
- Korean Catholic Church of Hawaii -
       
 
인사말  
       
 hawaii
하와이한인성당
"Peace be with you"
- Korean Catholic Church of Hawaii -
작성자 하와이성당
작성일 2009-07-28 (화) 13:37
분 류 인사말
ㆍ조회: 1344      
http://hi.djcatholic.or.kr/cafe/?hawaii.681.1
“ “ 하와이 개요 ” ”
“ 하와이 개요 ”
1. 하와이 역사
하와이 제도는 대륙으로부터 4,000km 떨어진 태평양 한가운데에서 발생한 화산 폭발로 이루어진 섬들이다. 태풍이나 폭풍 등으로 각종 식물의 씨앗과 새들이 상륙하기 시작해 비로소 생명의 보금자리로 탄생되었다.

기원전 2000년~ 1500년 전 사모아와 통가 등지에 분포되어 살고 있던 폴리네시안들이 그들의 발달된 항해술로 폴리네시아를 탐험하여 정복하기 시작했고 서기 750년경, 하와이 제도도 최초로 그들이 정착하기 시작했다.

이 폴리네시안들은 각종 실과와 동물들 또한 이곳 하와이 제도에 보급시킨 최초의 장본인이다. 초창기의 고대 하와이안들은 뛰어난 문화와 문명을 만들어가기 시작하며 섬 곳곳을 탐험하고 개발하였으며 250 ~ 300명의 가족 중심의 부족들로 발전하며 사원까지 갖출 정도로 문명을 키워 나갔다.

12 ~ 13세기경, 하와이는 타히티 제도로부터 건너온 강력한 문화에 많은 약소 부족이 사라져 가며 새로운 문화로 바뀌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인구가 늘어나며 이때 들어온 민족은 이미 있던 고대 부족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고대 하와이 사회를 형성해 갔다.

1778년, 영국의 탐험가 제임스 쿡 선장이 처음으로 하와이를 발견하기 이전에도 스페인 함대에 의해 발견된 흔적이 있으나 영국의 막강한 힘 앞에서 제임스 쿡 선장의 발견이 최초로 만들어 졌다는 속설도 있다. 어쨌든 기록으로 1778년 1월18일 영국의 제임스 쿡 선장이 하와이를 최초로 발견하였고 샌드위치 섬이라고 명명했다고 알려지고 있다.

이들은 하와이 원주민에게 멜론,호박,양파 등의 야채를 섬에 소개 시키며 무역을 하기 시작했으며 이때 불행히도 임질, 매독과 같은 전염병도 함께 전해져 많은 하와이안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다.

1779년 2월경 제임스 쿡 선장은 하와이를 떠나게 되며, 하와이 원주민들은 이에 상당히 기뻐하지만 제임스 일행이 풍랑을 만나 다시 하와이로 돌아오자, 원주민과 이들 일행간에는 마찰과 불신이 생겨 결국 제임스 선장은 원주민에 의해 목숨을 잃게 된다.

처음 제임스 일행이 하와이를 발견했을 당시만 해도 하와이는 여러 부족이 패권을 다투고 있던 시기였으나 그중에 가장 강력한 부족의 왕의 조카였던 카메하메하는 어린 시절부터 쿡 선장 일행의 배를 견학하고 서양 무기를 보며 서양 문물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추후 왕이 된 카메하메하 왕은 경쟁 부족들을 모두 물리치고 마우이와 몰로카이 섬 등을 점령하고 1795년 오아우 섬을 정복 마우이 섬에 수도를 정하며 하와이 왕국을 세웠다. 이때만 하더라도 카우와이 섬을 제외한 모든 섬이 정복되었고 계속해서 힘을 키워 나간 하와이 왕국에 카우와이 부족도 항복, 마침내 1810년에는 모든 섬과 부족을 통일시켰다.

카메하메하 왕은 계속해서 서구 문명을 받아들이며 힘을 키워 나갔으나 하와이 신을 섬기고 풍습을 지켜 원주민에게 늘 추앙 받는 왕이었다. 1819년 그가 죽을 때까지 하와이 왕국은 태평양에서 가장 독립적이고 평화로운 섬으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었다.

이렇게 강하고 위대한 왕이 세상을 떠나자 카메하메하 2세가 통치하기 시작했으나 강력하게 왕국을 이끌어 나가기에는 역부족이었던 점이 많았다. 하지만 그의 왕비인 카아후마루가 그의 후견인이 되어 실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1820년 보스턴으로부터 선교사들이 기독교를 전파하고 영어로 교육을 시키기 시작해 영어는 새로운 학습 문자가 되기 시작했으며 카아후마루 왕비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하와이 문화는 기독교 문화와 섞이게 되며 하와이 왕국의 사상에 기독교 사상이 뿌리깊게 박히기 시작했다.

카메하메하 2세의 사망으로 왕위를 계승한 그의 동생은 비록 나이가 어려 친척에 의한 섭정기를 보냈지만 하와이 왕조 역사상 가장 튼튼한 30년의 왕조기를 보낼 수 있었다. 국가 체제를 정비하며 1850년에는 수도를 지금의 오아후 호놀룰루로 옮겼다. 이때부터 제일 산업이었던 고래잡이가 퇴조하며 사탕수수 재배를 시작하며 하와이의 경제 중심으로 급부상했다.

카메하메하 4세 왕위는 자식이 없는 3세의 사망으로 그의 조카가 승계했다. 이때부터 경제적인 붐을 이루기 시작하며 무역업 등이 성행하게 되었다. 미국보다는 영국의 영향을 더 많이 받게 되었으며 그의 아내 퀸 엠마와 더불어 퀸스 병원을 설립해 주민들의 건강 증진에도 힘을 쏟았다. 4세는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며 카메하메하 5세로 그의 형을 지명했다.

카메하메하 5세는 찬란했던 선조대의 왕권을 회복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주민들에게도 세심한 정책을 펼쳤다. 사탕수수 산업을 더욱 더 증진시켜 이민을 받아들이기 시작, 일본, 푸에트리코, 한국, 필리핀 등에서 많은 노동자들이 하와이에 들어왔고 많은 중국인들이 하와이안들과 결혼을 하게 되었다. 왕권이 점점 약해지고 반대파들에 의한 난정으로 인해 카메하메하 5세는 점차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후손 또한 없어 결국 왕위 계승에 실패해 카메하메하 왕조는 결국 종말을 맞이하게 된다.

새로운 왕조는 왕실의회에 의해 선출되었고 루날릴로가 6대 왕으로 즉위한다.
5대에 이어 6대 왕도 지방 하와이안 세력과의 잦은 충돌과 더불어 더욱 더 기울기 시작하였다. 결국 원주민과의 마찰로 그리고 건강 악화로 7대왕 칼라카우아 왕이 왕권을 계승한다.

매우 재능 있고 똑똑하였던 칼라카우아는 하와이 전통 문화 복원에 최선을 다하여 훌라댄스를 부활시키기도 하였다. 미국과 경제적 이익을 위해 조약을 체결하였고 이로 인해 미국과는 관세가 철폐되며 미국의 많은 자본가들이 들어오며 그 세력을 넓혀갔다. 영국 방문중 영국 왕실의 대관식에 감명을 받아 1879년부터 1882년까지 이올라니 궁전을 완공해 대관식을 열기도 했지만 이는 하와이 왕국의 힘을 너무 약하게 만들만큼 낭비가 컸다.

7대왕인 칼라카우아 왕이 죽자 그의 여동생인 릴리우 칼라니가 여왕으로 즉위했다. 백인들로부터 하와이 원주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반대파들에게 의해 결국 궁전을 봉쇄 당하고 퇴위하게 된다. 이로써 하와이 100년 왕국의 왕조가 그 막을 내렸다.

1894년 7월4일 임시 정부에 의해 하와이 공화국이 탄생하였고 돌이 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이어 1898년에 하와이와 미국의 합병이 미국의회에서 승인이 되어 하와이는 미국령이 되었다. 이때의 도지사는 공화국 시절의 대통령인 돌이 맡게 되었고 그의 사촌과 함께 파인애플 통조림 제조 및 수출에 성공하면서 파인애플 또한 사탕수수와 함께 하와이의 주요 산업이 된다.

1941년 진주만의 일본 공격 등의 큰 사건을 겪으며 하와이는 1945년 미국 연방에 편입되고 이어 1959년 의회에서 50번째 주로 승격된다.


▶ 2. 하와이 기후
호놀룰루 기준 북위 21도로 북회귀선 남쪽에 위치하는 하와이는 열대 기후에 속한다. 하지만 하와이는 일반적으로 열대 기후하면 떠오르는 덥고 습하며 정글과 밀림으로 뒤덮인 기후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분명히 태양은 한국보다 몇 배 강렬하게 느껴지지만 연중 북동쪽에서 불어오는 무역풍과 베링해의 한류 덕분에 습도가 적고 선선하여 지상 낙원이라 하기에 손색이 없는 기후이다.

연중 최고 기온이 약 섭씨 32도 정도, 최저 기온이 14도 정도이며 연 평균 기온은 24.4도 정도이다. 엄연히 여름과 겨울이 존재하며 여름(건기)은 4월에서 10월, 겨울(우기)은 11월에서 3월 정도로 분류할 수 있다.

겨울은 우기로 비가 다소 많이 내리는 편이지만 비가 오더라도 소나기로 한바탕 내리고 멈추는 게 대부분이다. 덕분에 무지개를 자주 볼 수 있다.
호놀룰루는 연 평균 65% 정도의 맑은 날을 기록한다.


▶ 3. 하와이 경제
하와이 경제는 관광, 농업(사탕수수, 파인애플), 국방이 3대 수입원이다.
관광객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주 관광객이 아시아 외환 위기 사태 이후 일본인을 위시한 아시안에서 미 본토인과 유럽으로 바뀌고 있다.

사탕수수와 파인애플은 많은 경제적 수익을 올렸으나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한 채산성 악화로 점점 사라지는 반면 파파야나 마카데미아넛, 코나 커피와 같은 대체 작물의 생산이 꾸준히 늘고 있다.

또한 하와이에는 미국 태평양 함대 기지가 있는 관계로 관광 수익에 맞먹는 금액의 돈이 연방 정부로부터 지원되고 있다.


▶ 4. 하와이 사회
하와이 인종은 인종 차별이 거의 없는 다양한 인종의 혼합 다 인종 사회로 하와이안 혼혈계 약 20%, 백인 약25%, 일본계 약23%, 필리핀계 약12%, 중국계 약6%, 한국계 약3%등이 살고 있으며 약 110만 명 정도로 추산한다. 하와이 순수 혈통은 1%로 안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다양한 인종이 모여 사는 만큼 그 종교도 다양하나 기독교 왕국이었던 하와이 왕조의 영향으로 가톨릭, 개신교가 많고 몰몬교, 불교 등의 순으로 구성된다. 최대 종교는 가톨릭으로 20%를 넘는다.

하와이 언어는 단연 영어이다. 하와이도 미국의 50번째 주가 아닌가? 그러나 아직도 곳곳에선 하와이안 단어를 쉽게 접할 수 있고 관광객 등의 영향으로 와이키키 지역에는 일본말도 많이 통용되고 있다.

하와이 교육은 한국과 같이 초.중.고 교육이 6.3.3제로 되어 있고 의무 교육이다. 대학은 하와이 주립 대학과 5개의 사립 대학이 있다.

5. 오바마, 새로운 하와이 스타

최근에는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 덕분에 하와이가 더욱 유명세를 타고 있다. 그의 부인 미셸 오바마는 “버락 오바마를 알려면 하와이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바마가 즐겨 찾던 여행지를 중심으로 한 여행 상품도 나왔으며 하와이관광청에서도 이를 추천일정으로 웹사이트(www.gohawaii.com/obama)에 게재해 놓기도 했다. 옷가게를 비롯한 각종 상점에는 어딜 가나 ‘상품화된 오바마’가 판매(?)되고 있어 하와이에서만큼은 최고 스타임을 증명하고 있다. 나아가 흑인임에도 다양한 인종으로부터 인기를 얻고 다양성을 적극 포용하는 그의 삶을 보고 알로하 정신(Aloha spirit)이 재조명 받고 있기도 하다.
  0
3500
   
 N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12     보편된 교회를 의미하는 로마가톨릭교회 '천주교' 하와이성당 2009-09-17 1260
  11     “ 호놀룰루 교구 ” 하와이성당 2009-07-28 2166
  10     “ 하와이 개요 ” 하와이성당 2009-07-28 1344
  9     천주교 소개 하와이성당 2009-07-11 970
  8     가톨릭(천주교) 신자가 되려면 하와이성당 2009-06-11 1097
  7     오늘을 위한 기도 하와이성당 2009-06-11 907
  6     신앙은 사랑입니다 1 하와이성당 2009-06-11 877
  5     마리아 공경에 대한 오해와 조상제사! 하와이성당 2009-06-11 940
  4     신앙생활은 이렇게 합니다 하와이성당 2009-06-11 942
  3     천주교회는 이미 여러분과 함께 하고 있었습니다. 하와이성당 2009-06-11 944
  2     천주교회는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1 하와이성당 2009-06-11 1397
  1     찬미 예수님! 1 하와이성당 2009-05-27 995
1
Copyright ⓒ White Memory All Rights Reserved.